본문 바로가기

other plants

Ceropegia 속

네펜들의 느린 성장속도에 적응하긴 했지만 키우는 재미는 쑥쑥 자라는 애들보단 덜하긴 하죠.

그래서 구매했습니다.

우연히 국내 식물 판매 사이트를 둘러보다 발견하게 된 네펜 닮은 다육식물.

Ceropegia 속입니다.


Ceropegia simonae


상당히 특이한 줄기를 가졌습니다. 다육식물다운 줄기를 가졌는데, 꽃을 보면.. 

생김새는 영락없는 네펜데스를 닮았습니다. 이들도 덩굴 식물이라 지지대가 필요하더군요.

방에 키우는 아레카야자랑 합사하려고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자그마해서 어느정도 키운 후에 야자 줄기 타고 올라가게 만들어야 될 듯 싶습니다.




Ceropegia ampliata


이 친구는 잎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보고있으면 잎 다 떨어진 줄기만 달랑 남아있는 느낌입니다.

오래 키운 사진들을 보면 목질화가 되지 않고 줄기가 초록색으로 남아있습니다. 

잎을 퇴화시키고 줄기로 광합성하는 종 같습니다.  꽃은 사라세니아 포낭과 네펜 포낭을 섞어둔 듯한 모습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종이 있는데, Ceropegia 속이라고 해서 꽃이 다 저렇게 포낭처럼 생긴건 아닙니다.

난인 Bulbophyllum을 아신다면 이해가 빠를텐데, 해당 속의 꽃 구성 요소는 다 갖췄지만, 비대해지는 위치가 다릅니다.


ceropegi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요것도 Ceropegia 속인 Ceropegia stapeliiformis 입니다.

꽃의 모양은 다 다르지만 구조는 같습니다. 



그래도 꽃인 만큼 피는 시기가 있습니다. 네펜이야 잎에서 나오는거니 시기 상관없이 습도만 잘 맞으면 생기지만 꽃은 이런게 단점이죠. 

그래도 요즘 환기시킬만한 식물을 구매하고 싶어져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꽃이 필때 다시 포스팅하게 될 것 같네요. 

난도 꽃이 필때만 포스팅하다보니 작년엔 거의 1년동안 난 관련 포스팅이 없었죠. 

그 사이 유일하게 피워준 난이 Paph.dianthum. 

다음엔 언제 포스팅하게될지 모르겠네요. 

'other pla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오밥나무 근황 (Adansonia)  (0) 2017.11.01
바오밥나무 파종.  (0) 2017.09.26
시중에서 파는 무화과.  (0) 2017.07.28
brown turkey fig (무화과 브라운 터키 품종)  (0) 2017.07.27
생수태들. ( live Spahgnum moss )  (5) 2017.06.15